2024. 8. 28. 10:39ㆍ기타잡기
아래 파워뱅크 배선도기준으로 작업을 계속...
조금씩 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지루할 수도...)
적산계 셋팅 전 배터리를 만충해야 한다고 하여...
충전을 하고 자연방전 추이를 지켜보려 합니다...
제가 준비한 배터리 충전기입니다...
빨간색으로 전압이... 파란색으로 전류가 표시되네요...
충전연결 전이라 파란색은 0을 가리키네요...
충전기 하단의 다이얼로 40A 정도로 맞추고 충전을 시작합니다...
케이블을 만져보니 살짝 따뜻하다는 생각이 들어 과열되는게 아닐까 걱정으로 20A로 낮춰봅니다...
20A가 너무 적다는 생각에 30A로 조정합니다..(ㅎㅎ 초보...)
어느정도 충전이 되었는지
전압도 만충전압으로 표시되고...
충전 전류로 0에 가까워지네요...
만충(제 생각)후 전압이
3.542V, 3.536V, 3.541V, 3.538V로 직렬 14.17V로 나오네요...
거의 24시간 경과 후 모든 셀이 3.475V, 직렬 13.91V 로 나오네요...
음 검색해보니 만충 후 자연방전이 좀 있다는 얘기가 있네요...
음 초보자, 비전문자 입장으로 셀은 정상으로 보여집니다...
만충 후(조립 전까지, 이퀄라이저만 연결)
일 차 | 셀 #1 | 셀 #2 | 셀 #3 | 셀 #4 | 직렬 |
0 | 3.542V | 3.536V | 3.541V | 3.538V | 14.17V |
1 | 3.475V | 3.475V | 3.475V | 3.475V | 13.91V |
2 | 3.445V | 3.445V | 3.444V | 3.445V | 13.79V |
3 | 3.426V | 3.425V | 3.425V | 3.425V | 13.71V |
4 | 3.405V | 3.404V | 3.404V | 3.404V | 13.63V |
5 * | 3.402V | 3.402V | 3.401V | 3.402V | 13.62V |
7 * | 3.400V | 3.399V | 3.398V | 3.399V | 13.61V |
12 * | - | - | - | - | 13.59V |
* 이퀄라이저 분리(선정리 하다가 합선으로 회로 고장 - 재주문)
최종 완성 전까지 자연방전 추이를 지켜봐야겠네요...
(참고사항-검색 결과 : 완전방전 2.0V ~ 2.5V / 만충 3.6V ~ 3.8V... 라고 합니다...)
- LiFePO를 양극 재료로 사용하여 평균 전압이 3.2V 이상이고 플랫폼 용량이 90% 이상
- 긴 사이클 수명, 1ltA 속도에서 1,500회 사이클 후 80% 이상의 사이클링 용량, 10ltA의 고율 방전시 500 사이클 이상
- 고온에서 충전 및 방전 성능 : +55℃ 에서의 용량은 실온에서의 용량의 90% 이상
<출처 : 대현엔지니어링 홈페이지 http://daehyuneng.com/>
이상 배터리 만충 및 자연방전 추이 기록 끄~~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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